대한민국 평범한 40대 가장의 고민, 이민- 미국 투자 이민 편

들어가는 말

안녕하세요~!

건강하고 부유한 100세 인생! 건.부.백의 주인장입니다.

만으로 딱 한국나이 40이 지났고, 유치원에 다니는 두 남자어린이를 키우는 아~주 일반적인 대한민국 평범한 가정의 가장입니다.

아이들은 크고, 노후는 준비해야 하겠는데, 해외에서 여유롭게 사는 다른 이들을 보면 그렇게 부러울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오늘은 지난 몇 개월 동안 제가 고민하면서 자료 조사를 했던 미국 투자 이민 내용에 대해서 여러분과 잠시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미국- 투자이민 편.

1. 왜 미국인가?

제가 수많은 국가들 중에서 왜 미국 이민을 고민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그 이유는, 아주 단순합니다.

저희 큰 아이와 같은 유치원을 다니는 15명의 아이들 중, 두 가정이 이미 미국 이민을 신청하고 대기, 한 가정은 캐나다 이민을 준비 중이라는 사실을 올해 5월달 쯤 들었습니다.

취업이민을 신청하고 대기중이라는 가정은 이미 이주공사에 7천만원이 넘는 돈을 건네고 기다리는 상황입니다. 더욱이 문제는, 그 취업할 수도 있다는 곳이 흔히 말해 3D직업일 수도 있는, 즉 닭 공장 같은 곳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차라리 키위 농장이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을 잠시 해보았습니다 ^^;)

다른 한 가정은, 부모 중 한 분이 미국 영주권자여서 가족 전체 이민 신청을 해 놓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한국 사람들은 이 케이스에 해당되지 않으니 자세히 여쭤보지는 않았습니다.)

최근 미국은 바이든 대통령의 ‘Made in USA’ 전세계의 공장이 ‘다시’ 되겠다는 목표하에, 자국내 많은 투자를 하고, 또 주변국가들로부터 미국내 투자를 짜내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미국내 2차전지, 반도체 공장 설립등입니다.

이미 중국내에서 수많은 반도체, 자동차 부품, 전지관련 업체들이 미국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바로 한국정부와 미국정부에서 세금을 감면해주기 때문입니다. 이런식으로 중국을 견제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미국에서는 최근 한국어를 할 줄 아는 잡 포지션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각 주마다 상황은 다르겠지만, 적어도 미시건 주에 살고 있는 제 지인의 말로는 지금 미국에는 일자리가 넘쳐난다고 합니다. (저 하나만 주시면 안될까요ㅠㅠ)

저도 인터넷을 열심히 서칭해보고, 유튜브에서 영상도 찾아보며 몇날 몇일을 고민하다가 국내의 한 미국이주공사에 컨설팅을 의뢰했습니다.

약 일주일만에 줌미팅이 예약되었고 말씀을 들어본 결과,

투자 이민은 말 그대로 미화 80만 달러를 투자하여 미국 내 10명의 고용창출을 함으로써 영주권을 취득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허허허!

80만 달러란, 환율 1250원 기준 한화 10억입니다.

결국!!!!

우리는 미국 못갑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그저 웃지요,,,근데 제 눈은 왜 촉촉한걸까요 ㅠㅠ)

 

2. 미국 투자 이민이란?

자, 정신을 차리고 미국 투자 이민에 대해 상담받은 내용을 공개하겠습니다.

미국의 이민은 각 국가별로 연간 정해진 인원 수가 있습니다. 즉, 모두가 같은 조건이라고 해도 연간 정해진 인원수가 넘어간다면 다음 해로 넘어가게 되고, 허가는 더 오래 걸리게 된다는 말입니다.

이민국에 I-526이라는 양식을 사용하여 투자한 자금의 출처가 합법적임을 밝히고, 2년 유효기간이 있는 임시영주권을 취득하게 됩니다 이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평균 2.5년 ~ 3년 정도 걸립니다

임시영주권 유효기간이 끝나기 90일 정도 전에 다시 한번 이민국에 I-829라는 양식을 사용하여 투자금으로 인해 10명의 고용창출이 있었음을 밝히고 임시영주권을 영구영주권으로 전환시킵니다.  

투자금 상환은 이민법상임시영주권 유효기간이 끝나면투자를 하시고 5년 정도 있다가 상환을 받게 되고, 투자는 대출형태로 되어 프로젝트마다 상이하지만 0.25% ~ 1% 가량의 연 이자를 받게됩니다이자지급시기는 대출 계약에 따라 매년 지급될 수도 있고 투자금 상환시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올해 5월에 카페를 찾아봤을 때는 코로나 시기에 이민 업무 처리가 거의 진행되지 않아서 2019년 상반기에 투자이민을 신청했던 사람들이 간간히 비자를 받고 있었는데요, 지금 다시 살펴보니 2022년 하반기에 신청했던 사람들도 투자이민 비자를 받고 있는 걸로 나옵니다.

확실히 바이든 정부가 미국의 문을 열고 있는게 느껴집니다.

현재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뉴욕 맨하튼 메리어트 호텔 프로젝트/ 로드 아일랜드 축구장 프로젝트/ 아칸소 하이바 제철공장 프로젝트 등이 있습니다.

 

3. 미국 투자 이민 비용

투자금을 포함하여 총 소요되는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수속비
투자금 800,000 달러

(한화 약 10억)

각종행정비 164,000 달러

(한화 약 2억)

수속대행료
변호사비

 

  • 접수비

각종 인지대 및 접수비 약 9,000달러 (한화 1,125만원)

 

결론

미국가서 아이들은 공립학교를 보낸다고 해도 4인가족 기준, 한달 방세, 식비, 유틸리티, 차량할부,유지비, 이런저런 비용등을 포함한다면 월 천만원의 생활비가 필요합니다. 거기에 어학연수라도 몇 개월 받아야 한다면 그 학비도 고려해야 하지요.

즉, 우리의 자산이 15억쯤은 되어야 투자이민 신청하고, 미국으로 넘어가서 초기 1년은 걱정 없이 살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계산기 두들겨 보고 저는 결정했습니다!

미국투자 이민은 다음 생애에나 가는 걸로요 ㅠㅠ

다음번에는 15억이 없어도 이민 갈 수 있는 나라에 대해 알아보고 글을 올려보겠습니다~

 

“건강하고 부유한 100세 인생!” 아자!아자!

Leave a Comment